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용 피트니스

오십견 증상 및 치료 방법 (건강 운동, 약 처방, 물리치료 병행)

by 건강다이어리 2021. 6. 23.
반응형

오십견 증상을 한 참을 내버려 뒀더니 이제는 전체 몸 건강을 망치고 극심한 통증으로 한 팔을 사용하는 것이 너무 힘들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가까운 동네 정형외과에 들러 진료를 받고 운동, 약 처방 및 물리치료 등 오십견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었습니다. 


오십견 병원 방문 결과 치료방법 안내

오랜 기간 이용하고 있는 동네 정형외과에 찾아가 저의 오십견에 대한 진료를 받았는데요. 요약하면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3가지 정도의 오십견 관리 방법에 대해 들었습니다. 꾸준히 운동할 것, 처방약 복용 그리고 물리치료도 병행해서 지속적으로 받을 것이 바로 그 세 가지입니다.

오십견 증상 

저의 오십견 증상은 왼쪽 팔에 발생하였고, 팔을 안쪽으로 굽히는 동작은 괜찮으나 팔을 바깥쪽으로 벌리거나 펴서 돌리는 동작을 할 경우 엄청난 통증이 팔의 어깨에서 팔꿈치에 이르는 부분에 발생합니다. 마치 팔에 염증이 가득 차 있는 듯한 증상으로 심지어 옷을 입을 경우에 팔이 움직여야 하는 각도 때문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왼팔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긴 하지만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오십견 치료 방법 
  1. 알맞은 운동
  2. 처방 약 복용
  3. 물리치료 병행 

1. 오십견 치료를 위한 운동 하기 

저는 팔이 움직이면 아프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고 참는 것에 신경을 썼는데요. 오히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더욱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을 찾아서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오십견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 오십견 치료에 좋은 운동 

오십견에도 운동은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은데 그럼 의사 선생님이 추천하신 운동은 어떤 것이었을까요?

바로 가벼운 도수체조, 산책 그리고 공원에 가면 흔히 만나게 되는 운동기구들을 추천해주셨습니다. 

오십년 운동 산책하기
오십견 운동 안양천 산책 
파리공원 오십견 운동
파리공원 운동시설 이용 오십견 운동

2) 오십견 치료에 안 좋은 운동

그러나 오십견인 경우에는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운동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팔 굽혀 펴기나 무거운 덤벨 들기와 같이 체중이 많이 실리거나 무리한 힘이 가해지는 운동은 삼가여야 합니다. 


2. 오십견 약 처방

그럼 오십견에 대해 약 처방은 어떻게 받았는지 오십견 복약안내문 내용을 공유드리겠습니다. 개인에 따라 처방전이 다를 것이기 때문에 오십견 환자들 간의 치료의 기록과 공유를 위해서 제가 받은 복약안내문 내용을 다음과 같이 기술해봅니다. 

  1. 에어탈정 (대웅제약) : 소염진통제
  2. 디페리손서방전 (대웅제약) : 근육이완제
  3. 바리다제정 (SK케미칼) : 소염효소제   

상기와 같은 처방전을 통해 오십견에 대한 약 처방은 3가지 약을 처방받았는데요. 소염진통제와 소염효소제 그리고 근육이완제 등입니다. 

오십견 처방전
오십견 처방전 (복약안내문) 

 

약 처방을 받은 지 이제 일주일 정도 하루 2회 복약을 했는데요. 생각보다 하루 2회를 지키면서 복약하는 것이 잘 되지 않아 하루를 거르기도 하고 어떤 날은 하루 1회밖에 복약을 못한 날도 있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사실 복약에 따른 효과를 느끼기는 어려운 기간이었습니다. 


3. 오십견 물리치료 

오십견에 대해 약을 복용하면서 아직까지 물리치료는 1회 밖에는 받지 못했습니다만 물리치료를 받은 날은 약간 팔의 통증이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긴 했습니다.

 

해당 정형외과는 물리치료실을 같은 층에 운영하고 있는 곳인데요. 받아본 물리치료 내용으로는 온찜질, 적외선, 전기자극 등의 치료를 순서에 따라 받게 됩니다.  

오십년 물리치료
오십견 물리치료 사진

오십견 치료에 물리치료가 반드시 필수는 아니겠지만, 치료를 받고 든 느낌상으로는 앞으로 효과가 좀 더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시간 맞춰서 물리치료실을 방문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오십견과 함께 하는 일상생활에 물리치료를 꾸준히 받는 것이 병행되어야 하는 것은 오십견 증상을 완화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물리치료 또한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받아들이고 열심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일정을 잘 관리해서 물리치료를 지속받으려고 합니다. 


[건강 미용 피트니스] - NK세포 활성도 검사 결과 구간 의미 (Natural Killer Cell 수치 정상 관심 경계 이상 상태)

[건강 미용 피트니스] - 대사증후군 위험요인별 관리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증진센터 예방 극복 지원 1577-1000)

[건강 미용 피트니스] - 태아성단백 알파태아단백 Alpha(α) Feto-Protein (건강검진 AFP 판단 내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