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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수도요금 청구서 전자고지 신청하고 요금 감면 방법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민원신청)

by 건강다이어리 2021.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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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요금 청구서를 종이 고지서로 받는 것을 취소하고 알림 톡, 문자, 이메일로 전자고지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리수 사이고객센터 홈페이지를 찾아 민원신청 메뉴를 이용하시면 1%(최소 200~1000원) 요금이 감면됩니다.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민원신청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수도요금 전자고지 민원신청으로 요금감면받는 방법

다음이나 구글에서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를 검색해서 홈페이지로 방문합니다. 검색 결과로 찾은 홈페이지 주소는 i121.seoul.go.kr입니다. 구글의 경우는 arisu.seoul.go.kr로 다른 주소가 나옵니다.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검색결과 (다음)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저는 노트북에서 다음(Daum)의 검색결과에 나온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주소 url을 클릭해서 홈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는 모바일에서도 해상도에 맞춰 홈페이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홈페이지 메인 화면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전자고지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서 전자고지를 신청하기 위한 메뉴 화면으로 찾아가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바로가기 또는 메뉴를 이용해서 이동하는 방법 중 편리한 방법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 사이버고객센터 메인화면 민원신청 바로가기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의 홈페이지 하단에 민원신청 바로가기 부분을 살펴보면, 전자고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고객센터 메인화면 민원신청 바로가기 화면

2) 사이버고객센터 민원신청 - 온라인민원신청 '전자고지' 검색

전자고지 메뉴가 안보인다. 찾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상단의 메뉴 중에서 '민원신청'을 눌러서 보이는 '온라인 민원신청' 화면에서 '전자고지'로 검색하시면 찾아가실 수 있어요.

사이버고객센터 민원신청 - 온라인민원신청 '전자고지' 검색 화면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전자고지 요금감면 민원신청 

전자고지 신규/변경/해지 메뉴를 클릭하면 온라인민원신청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민원신청 입력 양식에 따라 고객번호 등 수용가 정보와 신청내용인 전자고지 유형을 문자와 이메일을 선택하여 작성하고 신청인 정보를 확인해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1. 수용가 정보
  2. 신청내용
  3. 신청인 정보

1. 수용가 정보

수용가 정보에 '고객번호 찾기'를 이용해서 찾으신 후 입력한 수용가(성명)을 검색하면 나머지 사용자, 주소, 업종 등이 모두 자동으로 조회되어 입력됩니다. 또한 체납이 있는 경우 체납사항도 같이 확인됩니다.

수용가 정보 화면

※ [고객번호 찾기]를 클릭하면 보이는 "고객번호 찾기" 팝업(Pop-up) 화면에서 도로명 또는 지번 주소로 검색해서 고객번호를 찾은 후 사용자명을 추가로 입력해서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수용가(성명)의 사용자와 주소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세팅되게 됩니다.

 

2. 신청내용

전자고지를 신규, 변경 또는 해지가 가능하며 전자고지의 유형은 문자와 이메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금번 전자고지 신청 시에 이메일 받는 것도 귀찮아서 문자만 체크해서 신청하려고 합니다.

  • 전자고지 유형
    • 문자, 이메일 : 하나만 선택 또는 모두 선택 가능.
  • 안내 방법
    • 알림톡, 문자 : 둘 중 하나만 선택 가능.

신청내용 : 전자고지 신청 (신규/변경/해지) 화면

※ 문자 신청 시에 휴대폰 인증 등이 필요합니다. 인증하면 성명, 생년월일과 핸드폰 번호(신규 신청) 정보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안내 방법은 알림톡과 문자가 있는데요. 문자의 경우도 통신 데이터가 불필요하게 발생하므로 카톡의 알림 톡을 선택하는 것으로 충분한 것 같습니다.

 

3. 신청인 정보

마지막 부분은 신청인 정보입니다. 성명, 주소 등의 정보는 소유자와 같게 또는 사용자와 같게를 눌러서 설정해줍니다. 모든 정보의 입력이 완료되면 하단의 '등록'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인 정보 화면

※ 전자고지 관련 안내사항 참조 : 전자고지 요금감면
  • 종이 고지서 발행신청 
    • 종이 고지서 발행을 선택하는 경우 요금이 감면되지 않습니다.
  • 전자고지 요금 감면 
    • 상수도 요금의 1% 최소 200 ~ 1,000원
  • 전자고지 적용시점 반영
    • 당월 8일 까지 “신청/변경/해지” 건은 당월 납기에 반영
    • 당월 8일 후 “신청/변경/해지” 건은 다음 납기에 반영
  • 이사정산 관련
    • 향후, 이사정산을 하는 경우 전입자가 고지서를 받는 못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종이고지서를 발행하는 전자고지로 직권 변경 및 직권해지될 수 있습니다.

전자고지 신청완료 후 민원 처리결과 안내

전자고지 신청 등록이 완료되면 전자고지 등록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다는 민원처리 결과를 팝업(Pop-up) 화면으로 바로 알려줍니다. 

전자고지 통합민원 신청 결과 화면

전자고지 안내방법을 문자가 아닌 알림 톡을 선택하신 분들은 핸드폰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카톡 문자를 "전자고지 민원 처리결과 안내" 내용으로 수신하게 됩니다. 

전자고지 알림톡 내용 화면


그럼 지금까지 수도요금 청구서 전자고지를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 민원신청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을 직접 해보면서 설명드릴 수 있었습니다.

 

전자고지 신청을 통해 불필요한 종이 유통과정을 조금이나마 줄여서 자원 절감과 환경보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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